네이버 TV를 1년간 운영하면 수익은 얼마나 될까?

네이버 TV 채널을 운영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가네요.

부자가 되는 채널TNI: 네이버TV가 이 채널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이 풍요로워지는 그날까지. the-next-investment.comtv。naver.com

혹시 방문하신다면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 이번에는 네이버TV로 채널을 운영하면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과 비교해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

나는 2022년 7월부터 유튜브와 네이버 TV에 첫 영상을 올렸습니다. 지금까지 딱 1년 정도 됐어요. 현재 유튜브 구독자 수는 1150명대이고 네이버TV 구독자는 400명대입니다.

유튜브는 구독자수 1000명과 시청 누적시간 4000시간을 넘었지만 유튜브 가이드라인 심사에 걸려 이르면 올해 10월 첫 수익이 지급될 전망입니다 ㅜ.ㅜ

한편 네이버TV의 수익창출 조건은 구독자 300명에 시청시간 300시간이므로 지난해 말 이미 수익창출 조건을 달성해 수익을 9개월 이상 받고 있습니다. ^^ 그럼 우선 네이버TV 수익이 어느 정도 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제 채널 기준 네이버TV 구독자 300명대에서 400명대 채널 수익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TV 수익 그래프를 보면 보통 달에는 5만원, 가장 많이 나온 달은 18만원 정도가 지급됐습니다.

구독자가 조금 늘어도 수익이 같이 비례해서 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작년 연말에 17만원에서 18만원으로 가장 많이 나왔어요. 그 뒤로는 영상 업로드 수가 조금 줄어든 탓인지 수익도 5만원대로 줄었습니다. 그래도 매달 5만원 이상 꾸준히 나오고, 그래도 한 달에 커피값은 나오는 것 같아요. ^^

그래서는 네이버 TV채널을 유튜브와 1년 정도 운영하면서 느낀 네이버 TV의 장점과 단점에 묶어 보겠습니다.우선 아까 말씀 드렸듯이, 네이버 TV의 수익 창출 조건이 유튜브보다 상대적으로 쉽고 빨리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최근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도 구독자 500명으로 시청 누적 시간 3000시간에 벽을 조금 낮춘 것 같은데 아직도 네이버 TV에 비해서는 어려운 편입니다.그리고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채우고도 다시 채널 검사에 들어 유튜브 가이드 라인을 통과해야 수익이 지급됩니다.거꾸로 네이버 TV는 구독자 수와 시청 시간을 만족하고 네이버 검사를 합니다만, 현재 유튜브보다는 쉬운 편입니다.네이버 TV의 2번째 장점은 역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포털이 네이버라 네이버 검색 결과 네이버 TV에 올린 동영상이 검색되기 쉬운 것 같아요.물론 네이버 동영상 검색 결과에 유튜브 영상도 같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같은 네이버 플랫폼이라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는 네이버 TV영상이 좀 더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럼 이제는 네이버 TV가 유튜브 채널에 비해서 조금 아쉬운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우선 한국에서도 동영상 검색과 유입은 역시 유튜브가 압도적입니다.네이버 검색 결과 네이버 텔레비전 영상이 쉽게 노출할 점은 장점이지만 한편에서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는 보통 블로그나 카페 게시물을 주로 누르고 아직 네이버 영상을 검색하고 들어갈 경우는 조금 모자랄 것 같네요.특히 유튜브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해외 유입자도 채널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튜브 구독자들을 모으고 조회수를 올리는 것이 네이버 TV보다 조금 더 용이합니다.특히 아직 네이버 TV에도 구독하는 기능이 있는 것을 모르는 분도 많고, 영상을 즐겁게 본다고 해도 구독을 누를 경우가 유튜브보다는 적습니다.그래서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채널을 함께 운영하면 아무래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와 조회 수가 네이버 TV보다 2배 정도 많은 편입니다.또 하나의 단점을 들면 네이버 텔레비전의 광고 단가가 유튜브 광고보다는 적다는 평가도 있습니다.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가이드 라인에 걸려서 수익 지급이 지연될 경우도 적고 빨리 수익 창출이 가능하므로 네이버 TV에서도 구독자를 급속히 늘리고 가면 네이버 TV에만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네이버TV 채널을 유튜브와 1년 정도 운영하면서 느낀 네이버TV의 장단점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아까 말씀드렸듯이 네이버TV 수익창출 조건이 유튜브보다 상대적으로 쉽고 빠른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최근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도 구독자 500명에게 시청 누적 시간 3000시간으로 문턱을 조금 낮춘 것 같은데 아직까지 네이버TV에 비해서는 어려운 편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다시 채널 검사에 들어가 유튜브 가이드라인을 통과해야 수익이 지급됩니다. 반대로 네이버TV는 구독자 수와 시청 시간을 만족해 네이버 검사를 진행하지만 현재로선 유튜브보다는 쉬운 편입니다. 네이버TV의 두 번째 장점은 역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가 네이버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결과로 네이버TV에 올린 동영상이 검색되기 쉬운 것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 동영상 검색 결과에 유튜브 영상도 함께 나오겠지만 아무래도 같은 네이버 플랫폼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는 네이버 TV 영상이 조금 더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이제 네이버TV가 유튜브 채널에 비해 조금 아쉬운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한국에서도 동영상 검색이나 유입은 역시 유튜브가 압도적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네이버 TV 영상이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점은 장점이지만 한편으로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는 보통 블로그나 카페 게시물을 주로 클릭하고 아직 네이버 영상을 검색해서 들어가는 경우는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해외 유입자도 채널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튜브 구독자를 모아 조회수를 올리기가 네이버TV보다 조금 쉽습니다. 특히 아직 네이버TV에도 구독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영상을 재밌게 봤다고 해도 구독을 누르는 경우가 유튜브보다는 적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 채널을 같이 운영하면 아무래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와 조회 수가 네이버TV보다 2배 정도 많은 편입니다. 또 다른 단점을 꼽자면 네이버 TV 광고 단가가 유튜브 광고보다는 적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가이드라인에 걸려 수익 지급이 지연되는 경우도 적고 빠르게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TV에서도 구독자를 빠르게 늘려나가면 네이버TV만으로도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