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의 특징을 확인한다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의 특징을 확인한다

추운 날씨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난방은 겨울로 갈수록 많은 관심이 모입니다. 겨울철 관리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사용해서 얼마나 지출되는지 궁금합니다.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여러 번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이 세 가지 차이점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은 열에너지를 공급배관을 통해 지역 내 여러 건물에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급탕을 위해 별도의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 소각장과 같은 폐열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건물 내 보일러가 없어 가스 누출 및 중독 사고가 원천 차단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온수를 확보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공급됩니다.

난방공급사와 관리실에서 시설을 관리하여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중 유지보수가 가장 편한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은 여름에는 중앙에서 난방 공급을 전혀 해주지 않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자식 온도조절기가 설치되지 않고 배관 개폐로 난방을 조절하는 구축의 경우 온도조절이 어렵습니다. 잔고장이 없는 장점이 있는 대신 장기 인도금을 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개별 난방은 신축 아파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가구 내 보일러를 설치하는 방식인데 다른 것에 비해 초기 건축비용이 저렴합니다. 다른 가구와 설비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합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연료비가 저렴하지만 스스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또한 실내에 보일러가 있어 가스 누출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중 중앙난방은 한국의 구형 아파트에서 많이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단지나 건물 단위로 설치된 열 공급 설비에서 열을 공급합니다. 가구별 열량계가 설치되지 않은 단지는 총 사용량을 평수별로 나눠 청구하며 사용량에 관계없이 요금이 나옵니다. 게다가 노후 단지의 경우 중유 보일러를 사용하여 연료비가 3타입 중 가장 비쌉니다.원하는 시간에 난방이 안 되고 온도 조절을 해도 관리비가 싸지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배관을 풀 개방해서 사용합니다. 보일러가 내부에 없어 가스 누출이나 보일러 고장 수리 등의 문제를 겪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해소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중앙난방 시스템이 도입된 곳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중 최근에는 개별이 50%를 넘을 정도로 가장 많습니다. 정산이 깔끔하고 설비 교체도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역 난방 설비가 되어 있는 지역은 신축도 같은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종류에 따라 비용과 사용법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만약 이사를 앞두고 있다면 그 세대의 난방 방식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